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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시기술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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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시기술연구실은 자동차 섀시 시스템에 대한 설계, 해석, 제어성능 평가, 내구성 평가 등을 통해 주행 및 안전성능 연구를 수행하며, CAD/CAM, 프레스금형 등의 직접적인 생산공정 뿐만 아니라 미래형 경량 신소재의 물성연구, 설계기술 및 FEM을 이용한 구조해석 등의 연구도 병행한다.


사진

연구분야

구 분 내 용
구동/제동/조향 샤프트의 경량화 및 진동전달, 브레이크 PDA 마찰계수에 따른 제동성 평가, Ackman error 및 Steering linkage 개선, 조종안정성 향상 방안, Wheel alignment 따른 최적설계
프레임/서스펜션 Frame 경량화 연구, C/MBR 배열에 따른 최적강성, 내구향상 기법 개발, 프레임 강성이 차체내구에 미치는 영향 평가, 결합부 내구력 향상, 서스펜션에 따른 성능 및 설계 기법, Tortsional Brush 개발
레이저 가공/용접 레이저 표면경화 처리의 열 및 잔류응력 해석, 이종재료, 이종두께 금속의 레이저 용접, 레이저 절단 조건의 최적화,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용접부 잔류응력해석, 용접구조물의 변형해석
내구성/잔류응력/비파괴분석 정적 및 동적 응력해석, 피로 균열 발생 및 지전에 의한 수명예측, 각종 부품의 제작공정에 의한 잔류응력의 측정 및 분석, 각종 부품의 제작공정에 의한 결함의 비파괴 검출 및 성장 예측
경량 구조금속/복합재료 비등방 경량 구조 금속의 항복함수 및 인장/압축 구성방정식 설계, FEM 해석을 통한 성형성 및 스프링백 분석, 직물복합재료의 열성형 프레스 공법 해석, 복합재료 자동차 부품의 비등방/비선형/비대칭 물성 해석

연구보유장비

5축 조립용 로봇, 주파수 분석기, 소음 측정장비. 회전체 시험기, 서보보터 시험기, 만능 충격 시험기, 동적변형 시험기, 잔류응력 측정기, 정적/동적 재료 시험기, X-선 검사기

연구진

  • 강기주 교수 (기계공학부) : 재료강도학, 직조금속제조
  • 전인수 교수 (기계공학부) : 재료역학, 다공재료
  • 이동원 교수 (기계공학부) : MEMS, NEMS
  • 이원오 교수 (기계공학부) : 재료역학, 복합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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