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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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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연구실은 지구환경과 쾌적한 도시환경을 보전하면서 미래사회의 수송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고성능이고 연료 경제성이 높은 환경 친화적 자동차 동력 시스템 기술의 개발을 위한 기초 및 응용 연구를 지향한다.

연구분야

구 분 내 용

내연기관/연소 최적화/저연비

가솔린 엔진, 디젤엔진, 대체연료엔진, 자동차 엔진의 연비 성능향상 기술

대체연료엔진

CNG/Biodiesel/DME/bioethanol 연료의 동력 성능, 대체엔진의 배기성능 시험

연료전지동력

수소연료전지 스택, 연료전지 제어

저공해성평가

저공해성능 평가, DPF, NOx 정화용 신촉매(LNT+SCR), DME자동차 신촉매(CR+LNT),
연료의 분무 최적화

엔진전열특성평가

Urea 탱크 동결 해동 특성, Urea 농도센서 개발, 단열배기관 개발

연구보유장비

  • 단기통 엔진 및 동력계/ 다기통 엔진용 동력계/ 배출가스 분석계6
  • 층류 유량계/ Data recorder /SMPS /FTIR-gas / 가스크로마토그라프/ 희석기/ 스모크메터/ Nd-Yag Laser/ 고성능 CCD 카메라

연구진

  • 최병철 교수 (기계공학부) : 연소공학, 배기후처리공학
  • 정승훈 교수 (기계공학부) : 스마트배터리, 유동장해석
  • 박진수 교수 (기계공학부) : 차량 유동해석
  • 이천환 교수 (AI대학, 스마트모빌리티학과) : 차량 파워트레인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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