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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섀시기술 연구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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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섀시기술 연구그룹은 자동차 섀시 시스템에 대한 설계, 해석, 제어성능 평가, 내구성 평가 등을 통해 주행 및 안전성능 연구를 수행하며, CAD/CAM, 프레스금형 등의 직접적인 생산공정 뿐만 아니라 미래형 경량 신소재의 물성연구, 설계기술 및 FEM을 이용한 구조해석 등의 연구도 병행한다.


사진

연구분야

구 분 내 용
역학적 메타재료 3중주기 최소곡면 (TPSM) 형태의 박막으로 구성된 초경량 소재인 shellular 는 10-2 g/cc 이하의 낮은 밀도에서 세계최고의 강도와 강성을 가지므로 자동차 섀시의 심재로서 이상적인 특성을 갖는다. 이의 이방성(anisotropy), 에너지 흡수능력 평가
초경량 연료전지 TPMS가 두개의 부공간 사이의 계면형태인 것에 착안하여 연료전지의 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를 Nafion membrane 양면에 다공성 금속 확산층이 결합된 소재로 shellular를 제작하여 두 부공간에 각각 산소와 수소를 유통하는 방식의 신개념 PEM 연료전지를 개발한다. 이 연료전지는 표면적이 매우 넓고 금속 또는 흑연소재의 무거운 polar plate가 불필요함으로 초결양 고효율을 실현할 수 있다
압축수소 저장용기 미래 수소사회에 필수적인 인프라인 대용량 수소 저장장치로서 새로운 압축 수소용기를 개발한다. 비누방울에서 착안하여 다수의 작은 방으로 구성되어 얇은 박판으로 제작 가능하다. 종래의 액화수소 저장방법이나 수소저장합금 등 화학적 저장방법에 비히여 훨씬 경제적이고 배출속도가 빨라 전기-수소그리드의 에너지 버퍼로서 이상적이다
내구성/잔류응력/비파괴분석 정적 및 동적 응력해석, 피로 균열 발생 및 지전에 의한 수명예측, 각종 부품의 제작공정에 의한 잔류응력의 측정 및 분석, 각종 부품의 제작공정에 의한 결함의 비파괴 검출 및 성장 예측
경량 구조금속/복합재료 비등방 경량 구조 금속의 항복함수 및 인장/압축 구성방정식 설계, FEM 해석을 통한 성형성 및 스프링백 분석, 직물복합재료의 열성형 프레스 공법 해석, 복합재료 자동차 부품의 비등방/비선형/비대칭 물성 해석

연구보유장비

정적/동적 재료 시험기, X-선 검사기, 화학 실험 후드 3기, 3D 프린터 3종, 열-화학증착기(thermal- chemical vapor deposition), 광-리쏘그라피 (photo-lithography) 실험장치, 수소안전보관 장치

연구진

  • 강기주 교수 (기계공학부) : 재료강도학, 역학적메타재료개발
  • 전인수 교수 (기계공학부) : 재료역학, 다공재료
  • 이원오 교수 (기계공학부) : 재료역학, 복합재료

연구실

  • 1B104 (X-lab2)
  • 1B210 (에너지 고효율화 연구실1)
  • 1B211-2 (에너지 고효율화 연구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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