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섀시기술 연구그룹은 자동차 섀시 시스템에 대한 설계, 해석, 제어성능 평가, 내구성 평가 등을 통해 주행 및 안전성능 연구를 수행하며, CAD/CAM, 프레스금형 등의 직접적인 생산공정 뿐만 아니라 미래형 경량 신소재의 물성연구, 설계기술 및 FEM을 이용한 구조해석 등의 연구도 병행한다.
연구분야
구 분 |
내 용 |
역학적 메타재료 |
3중주기 최소곡면 (TPSM) 형태의 박막으로 구성된 초경량 소재인 shellular 는 10-2 g/cc 이하의 낮은 밀도에서 세계최고의 강도와 강성을 가지므로 자동차 섀시의 심재로서 이상적인 특성을 갖는다. 이의 이방성(anisotropy), 에너지 흡수능력 평가 |
초경량 연료전지 |
TPMS가 두개의 부공간 사이의 계면형태인 것에 착안하여 연료전지의 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를 Nafion membrane 양면에 다공성 금속 확산층이 결합된 소재로 shellular를 제작하여 두 부공간에 각각 산소와 수소를 유통하는 방식의 신개념 PEM 연료전지를 개발한다. 이 연료전지는 표면적이 매우 넓고 금속 또는 흑연소재의 무거운 polar plate가 불필요함으로 초결양 고효율을 실현할 수 있다 |
압축수소 저장용기 |
미래 수소사회에 필수적인 인프라인 대용량 수소 저장장치로서 새로운 압축 수소용기를 개발한다. 비누방울에서 착안하여 다수의 작은 방으로 구성되어 얇은 박판으로 제작 가능하다. 종래의 액화수소 저장방법이나 수소저장합금 등 화학적 저장방법에 비히여 훨씬 경제적이고 배출속도가 빨라 전기-수소그리드의 에너지 버퍼로서 이상적이다 |
내구성/잔류응력/비파괴분석 |
정적 및 동적 응력해석, 피로 균열 발생 및 지전에 의한 수명예측, 각종 부품의 제작공정에 의한 잔류응력의 측정 및 분석, 각종 부품의 제작공정에 의한 결함의 비파괴 검출 및 성장 예측 |
경량 구조금속/복합재료 |
비등방 경량 구조 금속의 항복함수 및 인장/압축 구성방정식 설계, FEM 해석을 통한 성형성 및 스프링백 분석, 직물복합재료의 열성형 프레스 공법 해석, 복합재료 자동차 부품의 비등방/비선형/비대칭 물성 해석 |
연구보유장비
정적/동적 재료 시험기, X-선 검사기, 화학 실험 후드 3기, 3D 프린터 3종, 열-화학증착기(thermal- chemical vapor deposition), 광-리쏘그라피 (photo-lithography) 실험장치, 수소안전보관 장치
연구진
- 강기주 교수 (기계공학부) : 재료강도학, 역학적메타재료개발
- 전인수 교수 (기계공학부) : 재료역학, 다공재료
- 이원오 교수 (기계공학부) : 재료역학, 복합재료
연구실
- 1B104 (X-lab2)
- 1B210 (에너지 고효율화 연구실1)
- 1B211-2 (에너지 고효율화 연구실2)